4월 제철음식 10가지
2022년 새해가 밝은지가 엊그제 같은데 벌써 4월 중순이 지났습니다. 저는 출산 전에는 먹는거를 정말 신경 쓰지 않았었는데 아기를 낳고 아기를 먹이는 것이나 제가 건강하기 위해 먹는 것에 신경을 쓰게 되더라고요. 그래서인지 계절음식, 제철음식에 대해 관심이 생기는 것 같습니다. 그럼 4월 제철음식 10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4월 제철음식 참다랑어
참다랑어 또는 참치라고 불립니다. 참다랑어는 4월의 제철 음식 중 하나이며, 4월과 6월 사이에 많이 잡힌다고 합니다. 칼로리가 낮고 지방이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참다랑어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많은 도움을 주고 영양보충을 돕는 다양한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참다랑어에는 DHA가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두뇌 발달에 뛰어납니다.
4월 제철음식 미나리
4월 제철음식으로 미나리는 많이 들어보셨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미나리는 해독하는 것과 독소 배출하는 것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것은 또한 간 기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주고 철분, 칼륨, 그리고 칼슘이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봄에는 나른하고 졸음이 오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고 혈압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미나리로 만들 수 있는 요리 중 하나는 미나리 덮밥입니다. 먼저 미나리는 다듬어 씻은 후 적당한 길이로 썰고 양파와 홍고추는 썰고 그 후 달궈진 프라이팬에 미나리를 넣고 1분 정도 볶다가 간장, 다진 마늘, 올리브유, 매실청, 발사믹 식초, 후추, 양파를 이용해 소스를 만듭니다. 마지막으로 준비한 재료를 밥 위에 올리고 계란을 양념과 함께 먹습니다.
4월 제철음식 주꾸미
저는 주꾸미가 4월에 제철 음식인 줄 몰랐어요. 쭈꾸미는 봄에 꼭 먹어야 된다는 이야기가 있는 4월의 제철 재료라고 합니다. 주꾸미의 쫄깃하고 짭짤한 맛은 매력적이고 피로회복과 콜레스테롤 감소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쭈꾸미는 엽산, 비타민, 그리고 아연을 많이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건강에 좋은 음식 중 하나로 여겨집니다.
주꾸미를 이용해서 요리할 수 있는 요리 중에 머위 주꾸미전이라는 음식이 있습니다. 머위도 4월의 제철 음식으로 함께 요리하기에 좋습니다. 파와 고추를 적당한 크기로 썰어 준비합니다. 주꾸미는 손질하는 방법이 번거로운데 내장과 먹물, 눈, 입을 제거한 후 씻어서 잘라서 손질해둡니다. 그 후에 끓는 물에 40초간 데친 후 물기를 빼주고 물과 부침가루에 재료를 넣어 잘 섞어줍니다. 잘 달궈진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두른 후 반죽과 함께 구워주시면 되는데 완성된 머위 쭈꾸미 전을 취향에 따라 간장 소스에 찍어서 드시면 됩니다.
4월 제철음식 냉이
4월 제철음식으로 유명한 냉이인데요. 이 냉이는 비타민 A뿐만 아니라 비타민 B1, B2, 비타민 C도 풍부하고 단백질도 풍부하게 들어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냉이는 철분, 칼슘, 그리고 인을 함유하고 있어 혈관을 건강하게 하고, 피로 회복과 관련된 활력을 증진시키며, 면역력을 향상시킵니다.
냉이를 이용하여 할 수 있는 요리 중에는 냉이초절이가 있습니다. 이를 만들기 위해선 먼저 흐르는 물에 냉이를 씻은 다음 끓는 물에 데치세요. 그리고 물에 간장, 설탕, 식초를 넣어 간장을 만들고 설탕이 녹을 때까지 끓입니다. 완성된 간장을 냉면에 바로 부으세요. 그리고 숙성 기간이 필요해요. 일주일 정도 지났으면 식초 간장을 따로 붓고 다시 끓인 다음 다시 찬물에 부으면 됩니다. 두 번 정도 반복해야 한다고 하네요.
4월 제철음식 달래
달래도 많이 알거 계실 것 같은데요. 겨울철 부족했던 영양소 보충에 좋다는 봄나물 중 하나로 톡 쏘는 향이 특징입니다. 달래에는 알리신이라고 불리는 것이 들어 있는데, 알리신은 혈액 순환을 돕는다고 하며 다양한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어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고 면역력을 향상시킵니다.
달래를 이용해서 만들 수 있는 요리로 달래 무침이 있습니다. 달래를 흐르는 물에 씻어서 준비하고 달래를 무쳐줄 볼에 된장을 다섯 숟가락을 넣고 깨 다섯 숟가락을 갈아서 넣어줍니다. 그리고 간 마늘 한 숟가락, 설탕 반 숟가락, 참기름 두 숟가락을 넣고 섞어준 뒤에 달래를 넣어 살살 섞어줍니다.
4월 제철음식 두릅
두릅은 나물 중에서도 특히 유명한데 쌉싸름한 맛이 나면서도 향긋한 맛으로 많은 사람들이 찾는 식재료입니다. 두릅은 영양분이 풍부하고 피로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4월부터 5월까지 제철에 데쳐 식초와 함께 초고추장에 찍어 먹으면 다양한 요리가 가능합니다.
4월 제철음식 키조개
키조개는 봄에 살이 제일 연하여 맛이 좋다고 하는데요. 봄에는 산란 전으로 큰 조개의 쫄깃하고 담백한 맛을 선호하시는 분들이 키조개를 찾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키조개의 경우 구이 및 회로 많이 먹고 단백질은 많이 함유되고 지방은 낮다고 합니다.
4월 제철음식 머위
위에 머위 쭈꾸미 전에 안내해드린 머위도 4월 제철음식입니다. 머위를 모르시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머위는 꽃, 잎, 줄기 모두 식용으로 가능하여 봄에 인기가 있는 식재료입니다. 각종 비타민, 칼슘, 섬유질이 춤부하고 항알레르기 효과가 뛰어납니다. 또한 현기증이나 기관지염 등에 치료제로 사용되었다고 하니 현기증 및 기관지가 약하신 분은 드셔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4월 제철음식 대저 토마토
대저 토마토는 일반 토마토와 달리 3월에서 5월 사이가 제철이고 가장 맛이 있는 때라고 하여 많이 판매되고 찾는 분들이 많습니다.대저 토마토의 이름은 강서구의 대저동에서 재배되어 이름이 붙었다고 합니다. 이 토마토의 특징은 달콤하면서 짭짤한 맛이 나는 것인데 단짠으로 인기가 좋습니다.
4월 제철음식 죽순
죽순은 대나무의 새순을 말하는데 4월 제철음식으로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하는 사람들에게 인기가 좋습니다. 또한 칼륨이 풍부해서 나트륨 배출에 효과적이고 면역력 증진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럼 4월 제철음식 10가지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2022.03.01 - [분류 전체보기] - 철분 많은 음식 [어떤 것을 먹어야 할까?]
2022.02.26 - [분류 전체보기] - 프로폴리스 효능 [효과 총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