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ADHD 증후군 증상 및 원인

이번에는 ADHD 증후군 증상 및 원인에 대한 포스팅을 해보겠습니다.

ADHD 증후군이란?
ADHD는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라고 불리며 신경 발달 장애입니다. 그것은 주의 산만, 과잉 활동, 충동적인 것이 특징인 질병입니다. ADHD는 종종 4세 이전에 나타나며 12세 이전에 증상이 뚜렷하게 나타납니다. 만성적인 과정을 보여주면서 가정, 학교, 사회 등 다양한 활동에 많은 장애물을 초래합니다. ADHD 아동은 어릴 때부터 활발하거나 편식하는 경우가 많지만, 집단생활에서 문제가 되는 행동이 눈에 띕니다. 다만 중학교까지는 학업성취와 사회기능 수행에 큰 지장을 주지 않는 경우가 있고 도덕적 자기통제 부족, 반항, 이기심 등으로 인해 오해에 시달리는 사람도 있습니다. 남성에게 흔하며 초등학생의 약 13%, 중고등학생의 약 7%가 ADHD 증후군을 가지고 있습니다.

ADHD 증후군 원인
ADHD 증후군의 원인은 다양한 유전적, 신경생물학적, 환경적, 사회적 심리학적 위험요인이 축적되어 발생하는 것으로 이해되지만 신경생물학적 원인이 중요합니다. 도파민이라고 불리는 신경전달물질은 충동을 조절하거나, 참거나, 특정한 행동을 계획하고 실행하도록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 뇌의 전두엽에서 제대로 기능해야 합니다. 도파민 분비나 기능장애가 ADHD 증상과 연관이 있을 수 있다고 여겨지지만 이 역시 여러 가설 중 하나에 불과하며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ADHD 증후군 자가진단
항상 주의가 산만하고, 건망증이 심하며, 집중력을 잘 못하거나 너무 과도한 집중을 하는 경우, 공부를 따라가지 못하고, 감정을 조절하고 다른 친구들과 관계의 어려움을 겪고 싸우는 경우가 발생, 같은 실수를 반복하고, 불평하고, 주변을 잘 정리하지 못하고 침착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이 중 몇 가지가 적용된다면 ADHD 증후군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ADHD 증후군 증상
기억력이 감퇴되거나 약속을 자주 잊어버리고 물건을 잘못된 위치에 놓습니다.
주어진 일을 끝마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과도한 집중으로 다른 중요한 일과 시간에 대한 개념을 잊을 때가 있습니다.
ADHD는 대표적으로 산만하고 충동성이 있고 과민 행동이 나타납니다.
집중하기도 힘들고, 지적해도 고치기도 힘듭니다.

감정을 통제하기 어렵고, 스트레스에 약하며, 외부 자극에 쉽게 산만해집니다.
지루하거나 어려운 일을 할 때 실수가 많습니다.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오래 듣는 것은 어렵습니다.
많은 말이나 행동이 있고, 규칙을 이해하고 알고 있어도 급하게 행동하고 싶은 욕구를 억제할 수 없습니다.
말을 듣고 있다가도 또 다른 소리가 나면 그곳을 쳐다봅니다.

ADHD 증후군 주의사항
아이가 ADHD 증후군으로 의심된다면 부모들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이가 말을 할 때는 끝까지 듣고, 공감하고, 잘 듣고, 아이의 감정을 이해하려고 노력하고 스킨십을 자주 하면서 아이의 감정을 다그쳐서는 안되고 이해하려고 노력해야합니다. 폭력을 보이면 무조건 꾸짖는 게 아니라 이 행동이 옳지 않다고 단호하게 말합니다. 마지막으로 역할극 상황을 만들면 상대방의 입장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경험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상황을 만들 수 있습니다.

ADHD 증후군 치료 방법
ADHD 치료는 주로 약물치료입니다. ADHD 증상은 뇌 속 도파민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의 불균형의 문제이기 때문에 도파민의 조화를 조절하는 약물치료를 시행합니다. ADHD 치료는 뇌의 전두엽에 신경전달물질을 보충해 부주의나 과잉행동장애 등 ADHD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ADHD 치료는 발달에 악영향을 끼친다는 말도 있지만 사실이 아닙니다.

때때로 심리사회적 치료가 추구되지만, 심리사회적 치료에는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를 가진 아이들의 사회발달을 위한 사회적 훈련 프로그램, 인지행동 치료, 그리고 정서적 어려움에 대한 심리적 치료가 포함됩니다. 아동 ADHD 증후군은 조기 발견과 치료가 가장 중요하며, 무엇보다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면 성인기에도 ADHD 증후군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그럼 ADHD 증후군 증상 및 원인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2022.03.01 - [분류 전체보기] - 철분 많은 음식 [어떤 것을 먹어야 할까?]

 

철분 많은 음식 [어떤 것을 먹어야 할까?]

철분 많은 음식 [어떤 것을 먹어야 할까?] 철분은 몸에 꼭 필요한 물질 중에 하나인데 특히 혈액을 만들고 산소를 운반하는 역할을 하는 적혈구 속의 헤모글로빈에는 철분이 들어있어서 산소를

wwwelong.tistory.com

2022.02.24 - [분류 전체보기] - 버거킹 메뉴 추천 [행사]

 

버거킹 메뉴 추천 [행사]

버거킹 메뉴 추천 [행사] 다들 어떤 브랜드의 햄버거를 찾으시나요. 요즘은 새로운 햄버거 가게들도 많이 보이는 것 같아요. 예정엔 맥도날드나 버거킹 롯데리아가 많이 보였는데 메뉴도 점점

wwwelong.tistory.com

2022.02.26 - [분류 전체보기] - 프로폴리스 효능 [효과 총정리]

 

프로폴리스 효능 [효과 총정리]

프로폴리스 효능 [효과 총정리] 이번에는 프로폴리스 효능 [효과 총정리]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꿀벌이 만드는 양봉 부산물의 하나로, 꿀벌이 새싹과 나무 수액 같은 식물에서 채취한 수지

wwwelong.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