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저는 자연분만으로 아기를 낳고 싶었고, 무조건 자연분만으로 아기를 낳을 거라는 생각으로 출산 가방도 자연분만 기준으로 가방을 쌌는데요.

 

 

결론적으로는 40주가 지나도 아기가 소식이 없어서 41주 0일째 유도 분만을 하러 병원에 입원했습니다. 그리고 유도 분만 촉진제를 맞고 자궁이 열리고 아기가 내려오기를 기다리는 도중에 내진혈로 보기에는 많은 양의 출혈로 인해 응급으로 수술해서 아기를 낳았어요.

 

 

저는 수술로 아기를 낳으면 자연 진통 없이 아기를 낳으니까 쉽게 낳고 괜찮을 줄 알았지만, 정말 제가 무지했다고 생각을 했었어요. 저는 유도 분만으로 촉진제를 맞았기 때문에 진통은 진통대로 다 겪고 수술의 고통도 맛보았는데요. 자연분만은 진통하는 동안 몰아서 통증을 겪고 수술 후의 통증은 정말 길게 가더라고요. 여기서 자연분만과 제왕절개 둘 중에 어떤 것이 나은지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자 하는 건 아니고요. 어쨌든 수술 후에 너무너무 아프다는 이야기를 하고 싶었어요.

 

나중에 블로그를 통해 다루게 될지는 모르겠지만 저는 병원 퇴원 후 조리원을 가지 않고 집에서 산후 도우미를 3주 이용했어요. 몸조리하기 전에 생각했던 건 육아가 아무리 바빠도 운동할 시간이 없겠어?라고 생각했지만 정말.. 정말 시간이 없더라고요. 한 달 동안은 정말 너무너무 힘들었어요. 밤이고 새벽이고 계속 깨는 아기에게 밥 줘야 하고, 조금만 울어도 잘못되는 게 아닌가 하면서 걱정이 돼서 아무것도 못하겠더라고요. 저희 애기는 수유 텀이 정말 짧아서... 처음 한 달은 매일 15~18번의 수유를 했답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어떤 방법으로 분만을 했건 중요한 운동을 찾아보면 복직근 이개에 대한 내용이 많이 나오는데요. 저는 복횡근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해요. 복횡근은 배의 양옆에 세 번째 층을 이루며 가로 놓여있는 넓은 근육이며, 복근 내측에 위치된 이 근육의 작용으로 배안의 압력이 높게 되며 숨을 내쉬게 됩니다.

 

 

어느 날 한 영상을 봤는데요 제왕으로 수술한 여성의 경우 원인 모를 등 통증과 허리 통증을 호소하고 별다른 치료 방법이 없기 때문에 제왕절개 후 필수 운동으로 복횡근을 회복시켜주고 단련시켜야 한다는 내용이었어요. 같은 내용이 또 있는지 찾아봤는데 블로그나 영상이 많이 없더라고요. 그래도 [통증 안녕 기승전 운동] 유튜버의 영상을 여러 번 반복해서 보면서 복횡근 회복이 중요하고 먼저 운동해야겠다 생각이 들더라고요.

 

 

아직까지도 육아로 인해 시간이 많지 않지만 천천히 복횡근 회복부터 시작해보려고 합니다. 제왕절개를 하면 복횡근을 가르게 되고 아기를 꺼내고 닫게 되는데요. 그렇게 되면 복압의 기능이 떨어지게 된다고 합니다. 복압은 인체를 움직이게 하는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수술 이후 복압의 기능이 떨어지게 되면서 발생되는 등 통증 허리 통증이 평생 갈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인체를 움직일때, 여러 스포츠 동작을 하거나 일상생활의 움직임 중에 가장 중요하게 사용되는 근육이 복횡근인데요. 여러 복근이 있지만 복압과 척추에 대해 안정성에 기여하는 중요한 역할을 복횡근이 한다고 합니다.

 

제가 인상 깊었던 것은 움직이는 모든 동작을 할 때 가장 먼저 사용되는 근육이 복횡근이라는 것인데요. 팔을 이용하는 운동선수 발을 이용하는 운동선수들이라고 팔 또는 발을 강화하는 운동만 하는 것이 아닌 코어 운동에 집중하는데 즉, 복횡근이 약하면 자주 사용되는 근육 및 인대가 상할 수 있고 자칫 잘못하면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복횡근 강화에 집중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수술로 출산한 여성뿐만이 아니라 일반인 또는 운동하는 선수 등 복횡근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영상에서 알려준 운동이 보기에는 쉬워 보이지만 제일 중요한 호흡과 함께 하다보면 굉장히 어렵더라고요. 힘을 주는 느낌도 처음에 느끼기 어렵고 하면서 이게 맞는 건가?라는 의구심이 들면서 운동을 하게 돼서.. 어쨌든 [통증 안녕 기승전 운동] 유튜버님은 운동이 어렵지만 꾸준히 연습하다 보면 힘이 들어가는 것을 느낄 수 있고 점차 근육이 단련된다고 하시더라고요. 해당 영상 공유해 드릴게요.

 

https://www.youtube.com/watch?v=5ynQrDhv3Hc&t=12s

 

운동이든 뭐든 꾸준한 게 제일 중요하지만 그 꾸준히가 제일 어렵잖아요. 그래도 건강하게 오래 살려면 열심히 운동을 해야 할 것 같아요. 다이어트라고 해서 미용적으로만 목표를 잡지 않고 건강하게 잘 빼는 게 제 목표입니다.

 

복횡근 운동을 검색해보면 내용이 많이 안 나오는 편이고 내용이 약간씩 다르기도해서 너무 헷갈리더라고요. 그래서 저는 [통증 안녕 기승전 운동] 님이 알려주신 운동과 호흡을 꾸준히 하려고 합니다. 또 검색하면서 참고될 만한 것이 생기면 같이 공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편에는 복횡근 강화를 위한 호흡 방법에 대해 포스팅해보려고 해요. 복횡근 단련이 시급하신 분이라면 저와 함께 공부하며 호흡과 운동으로 복횡근을 단련해 보자고요. 그럼 다음 편에 다시 만나요.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