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유방암 초기증상 [총정리]

유방암은 유방조직에 암이 발병하는 것이고 기존에 2019년 기준 암 1위였던 갑상선암을 뛰어넘어 여성 암 발생률 1위로 올라섰다고 합니다. 유방암으로 진단받은 환자의 수가 2만 명에 달하기 때문에 여성에게 매우 흔한 암입니다. 그렇다고 남성이 유방암에 안전한 것은 아닙니다. 남성도 유방조직이 적지만 가지고 있기 때문에 유방암에 걸릴 수 있습니다.그럼 유방암 초기증상 [총정리] 포스팅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응어리

유방암 초기증상으로 응어리가 있습니다. 가슴을 손으로 만졌을 때 울퉁불퉁한 혹이 느껴진다면 병원을 방문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것은 유방암의 증상인 유선 내에 있는 혹으로, 응괴의 90%가 양성 질환에 의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유방암 덩어리는 딱딱하고 잘 움직이지 않는 반면 양성 덩어리는 탄력이 있어 잘 움직이는 경향이 있지만, 만져만 봐도 양성 음성으로 판단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유두상처
유방암 초기증상으로 유두 상처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종양학적 순서로 보면 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유두(젖꼭지)에 작은 상처가 생길 수 있습니다. 상처는 시간이 지나면서 궤양으로 변하거나 함께 섞입니다.

통증

유방암 초기증상으로 유방에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유방암은 보통 통증이 없습니다. 가슴이 찌르는 듯한 통증을 느낄 수 있지만 일반 여성에게 흔히 나타나는 생리현상이 많기 때문에 통증만으로 유방암이라고 생각하거나 가볍게 유방암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따라서 정기적인 검진을 받는 것이 가장 좋지만, 통증 증상이 있다면 병원을 방문해 검진을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가슴 크기 변화
유방암 초기증상으로 가슴 크기가 달라진다고 합니다. 한쪽 가슴의 크기가 평소와는 다르게 늘어나거나 늘어나면 유방암의 초기 증상일 수 있습니다. 또 평소와는 달리 젖꼭지가 처지거나 팔이 부어오를 수 있기 때문에 유방암 초기 증상이 있는지 몸 상태를 꼼꼼히 살피고 이런 증상이 있으면 검사를 받아봐야 합니다.

유두 함몰
유방암 초기증상으로는 유두 함몰되는 모습이 발견되기도 합니다. 유방의 피부가 움푹 패이거나 유두가 유방 안으로 함몰되어 있는 증상입니다. 유방에 있는 유선관이 바르게 발달하지 못한 상태에서 발생될 수 있고 다른 원인으로 인해 발생되기도 하지만 유방암이 오랜 시간 진행되어 발생될 수 있기 때문에 병원을 방문하여 검진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분비물
가끔 여자들이 브래지어를 벗으면 이유 없이 분비물이 나옵니다. 아이를 임신 중이 아니거나 질병이 없다면 조기 유방암으로 의심해야 합니다. 분비물이 나와도 한 달 안에 멈추거나, 양쪽 젖꼭지에서 정상 분비물이나 선명한 우유빛이 나오면 유방암 초기 증상이 아니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반대로 유방암은 한쪽 가슴에서만 분비물이 나오고, 맑은 우유보다는 진한 갈색의 분비물이나 피가 나오므로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병원을 방문해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유방의 피부가 변함
유방암 초기증상은 유방의 피부 변화입니다. 유방암은 유방의 피부가 빨갛게 변하게 할 수 있습니다. 많은 여성들이 이 증상을 무시하고 지나치지만, 이러한 질환은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너무 꽉 끼는 속옷이나 옷을 입을 때 피부를 문질렀다고 생각합니다.하지만 피부색을 바꾼 후에도 정상으로 돌아가지 않는다면 병원에 가는 것이 좋습니다.

유방암 림프절 전이
유방암 임파선 전이라고도 말하는 유방암 림프절 전이는 유방암이 생겨 암이 겨드랑이 임파선에 전이되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유방암이 발생되고 나서 가장 먼저 전이되는 곳이 겨드랑이라고 하는데요. 유방암이 임파선까지 전이가 진행되면 임파선이 만져지는 증상이 발생됩니다.

유방암 자가진단
유방암 자가진단을 정확하게 할 수는 없지만 가슴에 이상이 생긴 것 같음을 느끼고 병원을 방문하게 됩니다. 유방을 만졌을때 덩어리가 없는지 확인을 하게되는데 유방 위를 시계 방향으로 누르면서 만져지는 덩어리의 유무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유방이 큰 사람은 가슴을 하늘을 향해 누운 상태에서 가슴 바깥쪽에서 안쪽으로 손을 움직이면서 덩어리를 찾아야 찾기 쉽습니다. 또한, 거울 앞에 서서 양손을 깍지 끼워 머리 뒤로 한 상태에서 유두의 위치 및 유방이 깊이 파인 부분의 유무를 살피고 유방이나 유두에 분비물 확인도 해봅니다. 이러한 것들이 발생되는 경우 병원을 신속하게 방문하여 진단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유방암 초기증상 [총정리]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2022.02.21 - [분류 전체보기] - pcr 검사란 (비용 및 변경사항)

 

pcr 검사란 (비용 및 변경사항)

pcr 검사란 (비용 및 변경사항) 최근 오미크론의 증가와 함께 확진자의 수가 늘어나며 pcr 검사 대해서도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게 되었는데요. 실제로 검사를 받는 사람들의 수도 늘었습니다.

wwwelong.tistory.com

2022.02.02 - [분류 전체보기] - 청소년 백신접종 [청소년 백신패스]

 

청소년 백신접종 [청소년 백신패스]

청소년 백신접종 [청소년 백신패스] 2월 1일 코로나 신규 확진자가 20,270명으로 결국 코로나 확진자가 2만명을 넘고야 말았습니다. 설날 이후 2만~3만명으로 확진자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었는데

wwwelong.tistory.com

2022.01.25 - [정보] - 간에 좋은 음식 10 [정리맛집]

 

간에 좋은 음식 10 [정리맛집]

간에 좋은 음식 10 [정리맛집] 간은 침묵의 장기라고도 합니다. 그래서 평상시에 관리를 잘 해야하는 장기라고도 말들을 합니다. 어느정도 아파서는 간에 통증을 느끼기가 어렵고 이미 통증을 느

wwwelong.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